본문 바로가기
개발 노트 꾸러미/스파르타 코딩 교육 AI웹 개발노트

AI웹개발 멀린 ERP 봇 프로젝트 1조 성배를 찾아 나서는 아서왕의 기사단들 KPT 회고 [2022-04-12]

by 괴짜코더 2022. 4. 12.

스파르타 코딩 클럽 AI웹개발 교육 프로그램
멀린 ERP 봇 프로젝트 1조 성배를 찾아 나서는 아서왕의 기사단들  < KPT 회고 >

< 팀 프로젝트 KPT 내용 >

KEEP : 

조시욱 : 주석을 꾸준히 달고 부족한 부분을 퍼즐처럼 맞춰서 프로젝트에 쭉 임할수있는 개발자가 되자.

윤정기 : 각 조원들 모두 맡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많은 자료조사와 구현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책임감있게 프로젝트에 임해주어서 너무 좋았습니다. 

정심일 : 무조건 튜터님의 도움을 받기 보단 구글링 한 후에 찾아가서 물어보자.

이성호 : 주석을 꾸준히 달고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구글링을 적극 활용하자.

김 호 : 안 풀리는 문제를 서로 같이 고민하고 찾아보았다. 

PROBLEM : 

조시욱 : 많은 파트에서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끊임없이 추구하는 자세를 갖추어야했으나 많이 부족했다.

윤정기 : 처음 도입해보는 어려운 기능들이 많았고, 또 구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지만 아쉽게도 구현 못한 기능들이 있었습니다. 특히 내가 맞은 파트에서 셀레니움 기술에 대한 지적이 있었는데 request 와의 기능적 차이를 잘 이해하지 못해서 생긴 일이라 기능적 이해에 대한 부분이 아쉽게 느껴졌습니다.

정심일 : 너무 혼자서만 했다.

이성호 : 시간 배분이 부족해서 프로젝트외 다른부분을 신경쓰지 못했다.

김 호 : 어려운 문제에 닥쳤을 때 무작정 찾아만 보다가 시간을 너무 많이 허비했다. 

TRY : 

조시욱 : 프로젝트에 새로운 기술들을 더 도입해보고 자신과 또는 프로젝트 나아가 팀원들에게 도움될수 있는 기술들을 더욱 접해보자.

윤정기 : 구현 기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고, 구현만이 전부가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프로젝트를 구현해야 한다는 것을 느껴서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이 부분을 보강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!

정심일 : 좀 더 주변과 조화롭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하겠다.

이성호 : 장고를 조금더 발전 시키고 테스트 코드작성을 공부하자.

김 호 : 처음 구현해 보는 기술이 어려울 땐 차근차근 구현해 본 뒤 내 프로젝트에 맞게 응용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