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CP / UDP :
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4계층
1. 애플리케이션 계층(HTTP, FTP) [웹브라우저,네트워크게임,채팅프로그램[Socket library]] = 프로그램이 메시지 생성, Socket 라이브러리를 통해 전달.
2. 전송 계층(TCP, UDP) = TCP 정보 생성, 메시지 데이터 포함.
3. 인터넷 계층(IP) = IP 패킷 생성, TCP 데이터 포함.
4.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 [LAN 드라이버, LAN 장비(LAN카드)]
TCP/IP 패킷 정보:
[출발지IP, 목적지IP, [출발지PORT, 목적지PORT, 전송 제어, 순서, 검증 정보, [전송 데이터]]]
TCP 특징 :
⊙ 연결지향 - TCP 3 way handshake(가상 연결) ex) SYN(PC) -> ACK+SYNC(SERVER(could Sending DATA with ACK)) -> ACK(PC)
⊙ 데이터 전달 보증
⊙ 순서 보장
⊙ 신뢰할 수 있는 프로토콜
⊙ 현재는 대부분 TCP 사용
⊙ 논리적으로 연결, 데이터 통행 노드 확인 불가
UDP 특징 :
⊙ 기능이 거의 없음 white paper
⊙ 연결지항 TCP 3 way handshake X
⊙ 데이터 전달 보증 X
⊙ 순서 보장 X
⊙ 데이터 전달 및 순서가 보장되지 않지만, 단순하고 빠름
⊙ IP와 거의 같다 + PORT + 체크섬 정도만 추가
⊙ 애플리케이션에서 추가 작업 필요
⊙ 각광 받고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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