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IPX/SPX 란? 그리고 블리자드 기존 출시작 IPX 프로토콜 및 LAN 정보

컴퓨터사이언스

by 타미힐핑거 2022. 4. 19. 21:55

본문

Novell사에서 개발한 서버용 운영체제 NetWare용으로 개발된 네트워크 프로토콜. 일반적으로는 IPX로 줄여서 말한다. 주로 LAN용으로 상정하고 만들어진 프로토콜이며 Windows에서 채택한 네트워킹 프로토콜입니다. IPX는 1980년대에 도입되어 1990년대까지 인기를 유지했습니다.

IPX는 IPX/SPX 프로토콜의 네트워크 제3 계층인 네트워크층이며, SPX는 제4 계층인 전송층이다. 즉 IPX/SPX를 TCP/IP 1:1 대응시키면 IPX는 IP, 프로토콜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며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식을 정의 SPX(패킷 매니징)는 TCP에 각각 대응된다. IPX는 연결이 없습니다. 즉, 패킷이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되는 동안 일관된 연결을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. 연결이 일시적으로 끊겼을 때 중단되었던 전송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. IPX는 네트워크 연결이 시도될 때만 로드되므로 불필요한 리소스를 차지하지 않습니다.

추가 설명 ) 로비에 생성된 게임 세션에서 네트워크 오류로 튕기게 되고 재 참가를 하게 되면 그 사이 얻지 못한 세션의 패킷 값들을 받아내서 게임의 진행상황, 업적 등 접속한 유저에게 동기화해준다.   

SPX 프로토콜은 장치 간의 연결을 설정하고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. 두 프로토콜을 함께 사용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만들고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.

하지만 인터넷의 등장과 급속도의 보급으로 인해 인터넷의 표준 프로토콜인 TCP/IP에 완전히 밀리게 된다. LAN 프로토콜로서의 성능은 IPX/SPX가 우세했지만 그것만으로 대세를 뒤집기는 불가능했고, 현재는 LAN에서도 TCP/IP를 사용하게 되고 IPX/SPX는 도태되고 만다. Windows 플랫폼에서도 Windows Vista부터 더 이상 IPX/SPX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.


도스 시절의 높은 점유율을 반영하듯 도스 게임에서 '네트워크 플레이'를 지원한다면 예외 없이 이 프로토콜을 사용한 것이었다. 90년대 후반 게임까지는 그래도 많이 지원했는데 2000년대 들어서 대부분 게임이 TCP/IP로 바뀌게 된다. 대표적으로 블리자드사의 게임은 스타크래프트까지는 IPX를 지원해었는데(후에 패치로 TCP/IP 기반의 LAN 플레이 지원) 디아블로 2부터는 TCP/IP만 지원하게 된다.

도스박스는 인터넷을 통해 IPX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.

추가 설명 ) 1990년대에 Quake, Descent 및 WarCraft 2와 같은 인기 있는 비디오 게임은 네트워크 게임을 위해 IPX를 지원했습니다. Kali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한 IPX 연결을 에뮬레이트 하여 인터넷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. 이제 대부분의 비디오 게임은 TCP/IP 또는 자체 독점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게이머가 온라인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블리자드 기존 출시작 IPX 프로토콜 LAN 사용 정보 발췌 링크

기존 출시작 (스타크래프트, 디아블로 II, 워크래프트 III)는 LAN으로 연결된 환경에서 IPX 방식으로 게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다만 이를 위해서는 LAN 플레이를 위한 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합니다. 플레이를 위해서는 IPX 프로토콜이 설치되어 있는 환경이어야 하며 공유기 내의 설정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 네트워크 설정 방법에 대해서는, 구성에 따라 환경이 다를 수 있기에 직접적인 도움을 드리기가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.  아래 안내드리는 내용은 네트워크 설정 확인에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.

IPX 프로토콜 설치 확인

대부분의 윈도 환경에서는, IPX 프로토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. 다만 일부 환경에서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으며, 설치 확인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.

  1. [시작] > [제어판] 클릭
  2. [내 네트워크 환경] 더블 클릭
  3. [로컬 영역 연결] 마우스 오른쪽 클릭 > [속성] 선택
  4. 네트워크 구성요소 목록에서 [NWLink IPX/SPX/NetBIOS 호환 트랜스포트 프로토콜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 확인

IPX 프로토콜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설치를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.

  1. 해당 네트워크 설정 창에서 [설치] 버튼 클릭
  2. 프로토콜(protocol) 클릭 - [추가] 클릭
  3. Microsoft - NWLink IPX/SPX/NetBIOS 호환 트랜스포트 프로토콜 선택 - [확인]을 클릭
  4. [닫음]을 선택하면 설치가 완료됨

IPX 프로토콜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음에도, 연결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유기 설정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. 일반적으로, DMZ 설정 확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 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유기 제조 업체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 또한 스타크래프트는 6112 TCP / UDP 포트를 사용합니다. 

IPX 플레이가 가능하지 않은 환경에서 UDP를 통한 연결이 가능한 경우가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.

컴퓨터 베이스 테스트 IPX/SPX 웹용 테스트 사이트 링크

PS. (네트워크에 대한 시험 기출문제 비슷한 거 같다.. 공부 한셈 치고 하면 괜찮을 거 같다.)

 

IPX/SPX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?

로그인 및 회원가입 회원가입하세요!

hellocbt.com

 

관련글 더보기